본문 바로가기
정보 모음/티스토리 팁

티스토리 애드센스 2번 시도 끝에 승인 후기! 승인 조건 정리

by Julius Caesar 2021. 7. 19.
반응형

 

애드센스 2번 만에 간단하게 합격!

 

벌써 애드센스가 달린 지 1주일이 지나가네요. 저는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2번 시도 끝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 신청 후 결과 통지는 21일 만에 받았고(6월 8일 신청, 6월 29일 거절 메일), 두 번째 신청 후 결과 통지는 14일 만에 받았습니다. (6월 29일 신청, 7월 13일 승인 메일) 거절 메일을 받자마자 다시 재신청을 하였고, 그 이후 작성한 글은 단 한 개뿐입니다. 그리고, 구글이 제 글을 잘 읽을 수 있도록 조치만 하였는데 통과하였습니다.

 

 

티스토리를 수익형 블로그로 키우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하는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애드고시로 불립니다. 물론, 조금 과장된 면이 없지 않아 있고, '정상적인 글'을 적절한 개수 이상 발행하고 넉넉하게 1달 정도의 시간만 갖는다면 누구나 통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애드센스 승인이 된 경험을 토대로 애드센스 승인에 중요한 조건이 무엇인지, 제가 애드센스를 신청할 당시 포스팅은 어느정도였는지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글쓰기 조건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글을 작성할 때 조건으로 아마 다들 다음과 같은 사항을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1. 1000자 이상의 텍스트 수

2. 사진 개수는 되도록 적게끔

3. 맞춤법 검사

4. 카테고리는 최소화(2개 정도 추천)

5. 구글 서치 콘솔 등록

6. 이미 검색이 가능한 글들 복사-붙여 넣기 금지

 

1~6을 하나씩 살펴볼 텐데.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은, 1, 3, 5, 6입니다. 특히 5번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 1000자 이상의 텍스트 수

제가 애드센스 거절을 당했을 때 1000자 이상의 글은 16개였고, PDF 파일만 올린 의미 없는 글은 8개였습니다. 그리고, 거절을 당한 후 바로 재신청을 하였는데요. 재신청 후 새로 작성한 글은 1개였습니다. 즉, 제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때 1000자 이상의 글은 17개, 의미없는 글은 8개였습니다.

 

※ 개인적인 의견

한 게시글을 1000자 이상의 텍스트를 포함하여 작성하는 것은 굉장히 유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게시글이 가치가 있느냐 없느냐에 대해선 구글 로봇이 판단하기에 글의 소재는 상관없을 듯합니다. (실제로 제가 작성한 글 대부분 애드센스 승인 당시 누적 조회가 2~30이 되지 않습니다)

 

 

2. 사진 개수는 최소화 (1개 정도?)

저는 사진 갯수는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 게시글 대부분 2~3개 이상의 사진을 포함했습니다. 다만, 사진의 크기를 조절하여 용량을 줄이기는 했습니다.

 

 

3. 맞춤법 검사

맞춤법 검사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로봇이 글을 인식하는 것이다 보니, 최대한 경어체와 맞춤법에 맞을수록 좋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게시글 작성 좌측 하단 '맞춤법 검사

 

 

4. 카테고리 최소화 (1~2개)

카테고리 최소화도 제법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카테고리' 역시 구글 봇이 정보를 나누어 수집하기에, 특정한 한 분야에 누적된 글이 많을수록 좋다고 생각해요. 1~3개 정도의 카테고리에 적절하게 글을 나누어 작성하시면 좋습니다.

 

 

5. 구글 서치 콘솔 등록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제가 애드센스 1차 신청 후 거절을 당했을 때와, 2차 신청 후 승인을 받았을 때 게시글 차이는 단 1개였습니다. 6월 29일 1차 신청을 거절당한 후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제 게시글이 구글 로봇에게 제대로 크롤링당하고 있는지 확인했는데, 놀랍게도 제가 작성한 20개가 넘는 글들 중 크롤링이 된 것은 의미 없는 게시글 2~3개뿐이었습니다. 아래 사진 참고해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애드센스 거절 당시

 

즉, 저는 유의미한 글 15개 정도로 구글에게 애드센스 검토를 맡겼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 구글에선 제 블로그에 있는 글을 2~3개, 그것도 아무런 내용도 없는 글 2~3개만 있다고 생각한 것이죠. 아무리 글을 많이 썼더라도, 구글이 인식하지 못한다면 글은 쓰지 않은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저 역시 그렇기에 애드센스를 거절당한 것입니다. 이렇게 거절당한 후 직접 수동으로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고 모든 사이트 URL을 크롤링 요청을 하였더니, 바로 며칠이 지나서 20개 가까이로 올라간 것 보이시죠? 그 이후 게시글을 더 작성하지 않아도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것이란 확신이 있었고, 실제로 거절 후 게시글을 단 1개만 더 작성했는데도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혹시나 서치콘솔 관련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해당 관련 게시글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신청이 거절된다면, 구글 서치콘솔 확인 필수!

애드센스를 제공하는 구글 측에서 말한 애드센스 승인 조건은, "가치 있는(양질의) 글(콘텐츠)이 존재해야 한다"입니다. 어떤 게시글이 가치있는가, 양질의 글인가 하는 것은 굉장히 주관적인데

j-caesar.tistory.com

 

 

6. 이미 검색 가능한 글 복사-붙여 넣기 금지

이건 너무나 당연합니다. 이미 다른 웹사이트(네이버, 다음, 티스토리)에 등록된 게시글을 복사-붙여 넣기하거나, 붙여넣기 후 조사, 서술어 등만 바꾼다면 내용 일치도가 높기에 구글에서 '가치 있는 글'로 인식하지 않습니다. 내용 참고를 하시더라도, 꼭 자신의 필체를 녹여내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1주일 만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겠다!'라고 조급하게 생각하시는 것보다, 1일 1포스팅 혹은 2일 1포스팅 정도로 게시글 10~15개를 작성하신 후, 애드센스 신청하셔서 승인받기를 권합니다.

 

반응형

댓글